아기 구순구개열 증상은 흔히 언청 기라고도 불리며 아기의 입술이나 입천장 부분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는 선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간혹 조금 더 기다려보자 하면서 기다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후천적으로 어떠한 환경변화가 와도 선천적인 질환은 교정이 쉽게 되지 않기에 빠른 증상 파악과 수술이 필요해 보입니다.
구순은 입술을 뜻하고 구개는 입천장을 나타냄으로 입술 부분은 갈라지고 입천장 부분은 구멍이 생기는 상태로 아기가 태어날 때부터 생기는 증상이므로 이를 잘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아기 구순구개열 원인
구순구개결 원인은 옛날에는 영양부족으로 구순구개열이 많이 생겼다면 요즘에는 임신 중에 흡연 및 음주로 인하여 생겨나는 증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늦게 결혼하고 늦게 아이를 가지다 보니까 아무래도 환경적인 요인으로 적용하는 게 대부분이지요. 그 외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인데요.
보통 구순구개열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활순 있지만, 그렇게 가족력이 있어서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 영양부족 혹은 임신 중에 복용하는 약이나 음주와 흡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기 구순구개열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임신 초기나 아기의 상태를 검사하는데 가장 유용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구순구개열 같은 경우에는 출산 후 육안으로 바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임신 중기 20주 전후에서 초음파에서 미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초음파를 이용하여 입술 주변의 상태를 확인하고 구순구개열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즉 임신을 하게 되면 미리미리 검사를 해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을 하였을 경우 출산과 동시에 수술 계획을 미리 전문의와 상의하여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 및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구순구개열 수술비용
단순히 구순 하나만 혹은 구개 하나만 수술을 하실 경우에는 평균 100만 원에서 150만 원 정도 비용이 나가고 만에 하나 구순과 구개 둘 다 수술하게 되는 경우에는 총 합 300~500만 원의 비용이 들어갈 수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순구개열은 보험적용도 되오니 이 점은 따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이어서 구순구개열 수술 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순구개열 수술 후 관리
구순구개열을 수술을 하면 다 끝난 게 아닙니다. 언어를 잘할 수 있는지 확인도 해주셔야 하며, 세균 감염과 입술 보호 등등 여러 가지를 신경 써주셔야 하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세균 감염입니다. 아기 같은 경우에는 성인과 달리 면역력이 풍부하지 않아서 쉽게 감염이 되곤 하는데요.
보통 감염이 되는 부분은 아기 입술을 손가락이나 손톱으로 만진다거나 젖병 소독이나 젖병을 발대 구강의 압력으로 인하여 상처 부분이 벌어지거나 그 부분에 세균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간혹 구순구개열 시술 후에 아이의 청결이 중요하다며 무리하게 구강 양치질을 시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봅니다.
우리의 구강은 침샘을 통하여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외부로부터 세균이 들어와도 증식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양치나 구강관리를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사오나, 구강 전체가 건조하게 되어 구내염 및 구순구개열 수술 부위의 상처가 벌어지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분은 구순구개열 치료 후에 해당 전문의에게 구강 청결은 어찌 진행해야 하는지 잘 배워오신 다음에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관리를 못하여 입술의 결손 부분이 다시 벌어지게 되면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기 때는 사실 상처 회복도 빠른 편이라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아무래도 재수술을 하게 되면 나중에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러하오니 맨 처음 구순구개열이 의심도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만나 수술을 진행하시고, 엄격한 관리를 통하여 잘 케어만 해주신다면 재수술의 위험도 없으시고
잘 아물고 언어 능력 또한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시고 잘 관리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에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