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파절 깨짐 충치 대처법

오늘은 어느 날 씹다가 혹은 자면서 이갈이를 하다가 어금니가 파절 되어 깨짐 증상이 생기고, 그 부분에 충치가 들어섰을 때 가정하여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금니 파절 깨짐 대처법

어금니가 파절 됐다는 뜻은 부러지거나 깨짐을 뜻합니다. 즉 어금니가 파절이 된 상태라면 그대로 방치를 하면 안 되시고, 바로 치과에 방문을 하셔야 하는데요.

여기서 치과를 대체 어떤 치과를 가야 하는지에 따라 치료의 방향성이 달라집니다. 동네 충치 전문 스케일링 전문 치과로 가시면 해당 부분을 갈아 내고 크라운 방식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그냥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크라운이 맞다. 임플란트가 맞다.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의 전문의 기준으로 판단하여 환자에게 안내드리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어금니 충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어금니 충치도 크라운으로 진행하는 분과 임플란트로 진행하는 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환자가 어느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할 건지에 따라 치과의 방향성은 달라집니다. 그 방향성을 고르는 방법은 아래에 이어 설명드립니다.

어금니 파절 치과 고르는 방법

치과를 잘 고르는 방법은 현재 사는 동네의 연령대를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젊은 세대들이 많이 살고 있는 동네의 근처 치과 같은 경우에는 레진, 인레이, 온레이, 충치치료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즉 횟수로 따지면 스케일링이랑 레이 치료들이 거의 주를 이루겠네요.

반면 어르신들이 많은 동네인 경우에는 발치, 크라운, 임플란트 시술 횟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러므로 오프라인으로 치과를 고르실 때는 무조건 현재 사는 동네의 연령대 파악과 치과에 손님 연령층이 높은지 안 높은지 확인을 먼저 해보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동네어플이나 카페 같은 것이 참 잘되어있어서, 동네 주민들끼리 정보를 나누어 가곤 하는데요. 이 부분도 주의를 하셔야 되는 부분이, 진짜 주민이 아닌 경우도 많아서 주의를 좀 하셔야 합니다.

일단 오프라인에 대한 치과 고르는 방법은 여기까지 안내드렸으며, 이제는 뒤이어 온라인 방식으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인 경우에는 그냥 단순히 검색만 해도 온라인으로 나오는 치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거기서 대부분이 임플란트 전문 치과입니다. 이 치과 중에 다섯 군데 정도 들어가신 다음에, 가격 비교를 하시고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필자 라테 시절에는 발로 뛰어 알아보았는데,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쉽게 가격비교만 하고 방문할 수 있으니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단, 가격을 너무 우선적으로 바라보지는 마셔야 합니다.

무조건 전문의의 경험과 경력 그리고 병원의 평판을 먼저 바라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이 점 잘 참고하여 알아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브랜드 종류

숙련된 실력과 경험이 있는 전문의들은 많습니다. 두 번째로 바라보셔야 할 부분이 임플란트 브랜드입니다.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 브랜드는 무엇 무엇이 최고야!라고 생각하시곤 하시는데요.

장인은 도구를 가리지 않는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도구가 아니라, 전문의의 실력입니다. 한 가지 브랜드로 오랫동안 시술한 이력이 있는 전문의를 만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비싼 고급진 임플란트로 시술을 한다 한들, 그 임플란트에 습관적으로 배어 있지 아니하면 말짱 도루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 브랜드를 먼저 바라보시는 것이 아닌,

한 가지의 브랜드로 얼마나 오랫동안 시술 경험이 있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이 안정적인 임플란트를 하는 방법이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크라운 종류

크라운은 브랜드 할 것 없이, 그냥 지르코니아 하나로 통일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금니를 하곤 하였지만 요즘은 심미성이 우선인지라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많이 하곤 합니다.

아주 가끔 PEM 형식을 하긴 하는데, 이 부분은 처음에는 괜찮지만 나중에 되면 겉 도자기 부분이 조금씩 벗겨져서 웃을 때 심미성을 크게 헤치므로, 안쪽에 깊숙한 곳에 위치된 어금니가 아닌 이상은 지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임플란트 역시도 지르코니아 소재로 진행하고 있으며, 높은 강도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상악 하악 쪽의 지르코니아 강도가 동일하여야 주변 치아가 다치지 아니하므로, 지르코니아로 진행하실 거면 지르코니아로만 통일하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금니 파절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어금니 파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어금니 파절이 안되게 예방을 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딱딱한 것만 씹지 않아도 파절 될 일은 없으므로, 크라운 및 임플란트를 하였다고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지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오랫동안 치아를 사용할 수 있사오니 이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크라운 같은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잇몸퇴축으로 인하여 탈락이 되지만, 임플란트 같은 경우에는 치간 칫솔 혹은 잇몸 염증만 잘 관리만 해주신다면 평생 사용이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